경제는 '사람'이라는 불록들로 이루어진 레고 작품
인구는 경제성장에 꼭 필요한 요소다.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더 그렇다.
첫 번째 이유는 주요 자원(그중에서도 원유)이 생산되지 않은 데다가 국토면적이 작아 1차 산업(농업, 축산업, 수산업, 임업 등)의 기반이 매우 약한 나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이 자원이다'라는 말을 해도 이상하지 않다.
두 번째 이유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인구구조의 변화다.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 절벽(한 국가의 인구 중 만15~64세에 해당하는 생산 가능 인구의 비율이 급격히 감소하는 현상)'의 위기에 다다랐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인구 변화는 다른 나라보다 훨씬 시각하고, 전체 경제의 흐름을 바꿀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중요하다.
경제에서 인구가 왜 중요한지. 인구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상상하기는 쉽다.
다만 사람과 관련된 문제이다 보니 수치나 논리보다는 감정적으로 대응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돈으로 돌아가는 경제에는 감정이 들어갈 여지가 별로 없다. 그러므로 인구 문제를 바라볼 때는 조금 더 냉정해야 제대로 평가할 수 있다.
레고 블록으로 만든 작품을 떠올려보자. 하나의 작품 안에 수백, 수천 개의 블록들이 들어가있다. 한 나라의 경제를 '훌륭한 레고 작품'이라고 한다면, 인구를 구성하는 사람 한 명 한명은 각각 하나의 레고 블록과 같다. 기본적인 경제 규모를 갖추려면 적당한 양의 레고 블록들이 있어야 한다. 지금부터 인구와 경제의 관계를 레고로 표현해볼 것이다.
중국이나 인도를 가리켜 '거대 시장'이라고 한다. 인구가 10억 명이 넘기 때문이다.
최근 동남아의 경제성장 가능성을 이야기하는 기사들은 눈여겨봤다면 기사마다 성장의 원동력으로 그나라의 많은 인구를 빼놓지 않고 언급한다는 것을 알아챘을 것이다. 이를 보면 아직 충분히 성장하지는 않았어도 엄청난 잠재력을 지녔음을 알 수 있다. 방 하나를 가득 채울 만큼의 레고 블록을 가진 사람과 겨우 한 줌의 레고 블록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둘 중 누가 더 멋진 작품을 만들 수 있을까? 당연히 블록을 많이 가진 쪽이다. 그래서 한 나라의 경제성장을 파악할 때 인구를 따져야 한다.
같은 관점에서 위 헤드라인들을 보면 경제에서 인구가 왜 중요한지 보다 명확히 알 수 있다.
새로 태어나는 아기가 줄었들었다는 것은 '레고 블록의 공급이 끊긴' 상황이다.
이 경우 현재 멋진 레고 작품을 만들어두었어도 그보다 더 멋지고 화려한 작품(더 풍요로운 경제)을 만들기가 쉽지않다. 그렇기 때문에 출산율이 떨어지면(인구가 줄어들면) 경제성장 동력이 약해진다.
인구 블록을 조립할 때 알아둬야 하는 것들
레고 블록의 수가 부족하면 조립이 어려워질 수 밖에 없다. 블록이 사람이라면 조립은 고영과 취업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인구가 줄어들면 고용 시장에 먹구름이 낀다. 그렇다면 블록들을 조립할 때 필요한 만큼의 블록을 추가로 구매하는 것처럼, 다른 곳에서 돈을 주고 사람을 사오면 될까? 맞다. 줄어든 노동력을 외국에서 들여와 채운다. 그 과정에서 이민 정책이 마련되기도 하고, 외국인 노동자와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하지만 외국의 노동력을 활용하는것에는 한계가 있다. 결국 근본적 대책은 인구를 늘리는 일이다.
국내에서 레고 블록을 생산해내야 한다. 그래서 정부는 출산율을 높이는 정책을 강하게 추진한다. 최근 우리 정부가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내놓는 것도 이런 배경이 있어서다.
단순히 '인구=머릿수=레고 블록수'라는 숫자만 생각하는 것에서 한 단계 더 들어가보자.
전체 작품을 구성하는 레고 블록의 종류가 바뀌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전체 작품의 모양이 달라질 것이다. 경제에서는 어떨까? 1인 가구의 비중이 증가했다는 것은 그동안 4Ⅹ6 사이즈의 블록이 많았는데, 이제 1Ⅹ1 또는 1Ⅹ2 사이즈의 블록이 대폭 증가했다는 의미다.
우리나라는 1인 가구가 급증하며 경제구조 자체 3인 또는 4인 가족 중심에서 1인 가구 중심으로 변했다. 마트 레토르트식품이 눈에 띄게 많아진 것도 이와 관련이 깊다.
사람들이 선호하는 주택의 크기가 소형화되고, 소수의 사람을 위한 제품의 구매가 늘어난 것도 마찬가지다. 이처럼 인구구조의 변화는 경제구조를 바꿔놓는다.
이번에는 사용한 지 오래된 레고 블록이 유난히 많다고 가정해보자. 레고 블록은 끼워서 조립해야 하는데 그런 블록이 낡고 헐거워지면 정교한 작품을 만들기 어렵지 않을까?
작품이 부서질 우려도 커지고, 사용할 수 없을 만큼 망가진 블록도 생길 것이다. 이것이 바로 고령화의 문제다. 고령화가 극심한 사회를 레고에 빗대러 보자면 작품 제작에 사용하기 어려운 상태의 블록들이 잔뜩 있는 상황과 같다. 동일한 맥락에서 빈곤을 색이 바랬거나 깨진 레고로 볼 수도 있다. 오래된 블록처럼 이 역시 작품에 쓰기 부적합하다. 레고 블록이라면 오래되고 망가진 것들을 골라 버리고 새로 사면 그만이겠지만, 사람은 그럴 수 없다.
그래서 고령화는 한 나라가 안고 가야 하는 문제가 된다.
고령화↑ / 출산율↓ ⇒ 생산 가능 인구↓ ⇒ 생산율↓ ⇒ 외국인 노동자↑
⇒ 외국인 노동자와 경쟁하는 국내 계층의 불만↑ ⇒ 사회문제 발생
물론, 사람을 레고에 비유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그럼에도 이러 비유를 하는 것은 경제문제의 해법을 고민할 때는 '사람'을 대하는 입장에서 한발 떨어져 지켜봐야 냉정하게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덧붙이자면 레고 블록들이나 그것들로 만든 작품뿐만아니라 그 블록들을 사용할 사람이 쓸모 있는지 없는지도 평가해야 한다.
그 사람이 '나는 건강하다'고 주장하더라도 말이다.
세 명의 주인공이 만드는 작품, 경제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개인 또는 집단을 경제주체라고 부르고, 한 나라의 경제추제는 세 가지로 나뉜다. 가계, 기업, 그리고정부다.
현대사회에서는 어떤 형태로든 국제경제에 얽혀 있을 수 밖에 업기 때문에 '외국'이라는 주체를 추가하기도 한다.
한 나라의 경제는 가계, 기업, 정부라는 세 주체가 주인공이 되어 만드는 작품이라 볼 수 있다. 세 주체가 모두 주인공인 이유는 셋 중 어느하나라도 들러리가 되면 훌륭한 작품을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경제는 세 주인공이 각각 제 역할(경제행위)을 잘하면서 서로 대사를 매끄럽게 주고 받을 때 명작으로 거듭난다.
이때 외국이 끼면 좀 복잡해진다. 그러니 외국에 대해서는 나중에 자세히 이야기하기로 하고, 우선 중요한 세 주인공들의 관계부터 정리해보기로 한다.
경제 속에서 세 주체가 하는 역할과 행동은 모두 작품의 줄기가 되는 플롯을 구성하는 요소들이라 이해하면 된다.
세 경제주체의 입장 이해하기
기업과 정부라는 단어를 친숙한데, 가계는 조금 낯설다. 때로는 가계라는 말이 경제를 이해하는데 방해가 되기도 한다. 꼭 나와 상관없는 이야기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여러분이 경제학자나 기자가 아니라면 가계라는 단어를 '나', '우리집', '사람들' 등으로 바꿔 이해해도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개념을 잡고 나면 오른쪽 그림이 명확하게 들어온다.
나 또는 우리집은 주로 '쓰는 사람(소비 주체)'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적합하다.
'이렇게 장사하면 저 사장님(또는 회사)은 망할 텐데...' 라는 생각은 고상하긴 해도 권장할 만하지는 않다. 다들 알아서 먹고산다. 우리가 집중해야 할 부분은 '어떻게 해야 내가 돈을 더 잘 쓸수 있을까?'다.
이와 달리 회사(기업)는 '버는 사람(판매 주체)'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어울린다. '어떻게 해야 돈을 가장 많이 벌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회사는 싼 가격에 많이 파는 것과 비싼가격에 조금 파는 것 중 어느 것이 더 많은 이익을 내는 방법인지를 따져야 한다.
경제주체별 역할과 목표
가계 소비 이윤 기업
최소 소비 소득 투자 최소 투자
최대 만족 최대 이윤
분배 성장
정부
분배와 성장의 균형
(세금을 받아 정책에 따라 집행)
한편, 정부는 '무엇이 공정할까?'를 알아보는 주체다. 오로지 돈만 목표로 삼으면 소비자나 생산자가 서로를 속이려 들지도 모른다. 그것을 막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다.
'이 경우에는 당신이 양보하는 것이 옳다'며 경제활동의 심판이 되어준다.
그런데 정부가 공정함만을 요구할 경우에는 경제적 이익을 추가해야하는 경제추제들의 의지가 떨어진다. '어떻게 해야 경제추제들이 경제활동에 관심을 가질까'를 고민하는 것도 정부가 해야 하는 일이다. 그래서 정부는 도덕적 또는 법적 비난을 받지 않으면서 경제적 이득을 취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한다. 그래야 사람들로 하여금 경제활동에 힘쓰게 만들 수 있다. '왜 우리는 선비처럼 살 수 없을까?'와 같은 문제의 답은 인문학자들이 찾아야 할 몫이다. 경제를 인문학적 관점으로만 바라봐서는 안 된다. 돈에 대한 욕망의 해소도 적절히 이루어져야 한다.
입장에 따라 다르게 읽어야 하는 말들
경제 기사에 자주 등장하는 용어들 중에는 같은 단어지만 어떤 주체의 입장에서 읽느냐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여지는 것들이 있다. 이러한 용어들을 서로 다른 경제주체의 입장에서 이해해보자. 그래야 긴 경제 기사를 읽을 때 길을 잃지 않을 수 있다.
급여는 어느 정도 수준이어야 좋을까? '높을수록 좋아!'라고 생각한다면 여러분은 임금을 받는 입장일 가능성이 크다. 반대로 '최저임금이 왜 이리 높아?'라고 생각한다면 여러분은 입금을 지급하는 기업의 입장에 있을 것이다. 임금노동자(월급쟁이)에게 임금은 소득이기 때문에 높을수록 좋다. 반면 기업에게 임금은 비용이므로 높아지면 부담스럽기 마련이다. 이처럼 경제 관련 뉴스를 보거나 기사를 읽을 때는 자신의 위치를 염두에 두어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따. 최저임금을 두고 툭 하면 논쟁이 일어나는 것 역시 각자의 위치와 입장이 달라서다.
가격도 입장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용어다.
가격은 낮아야 좋을까, 아니면 높아야 좋을까?
소비자의 입장에 있는 사람은 "싼 게 좋지!"라고 답할 것이고, 생산자의 입장에 있는 사람은
"가격을 더 높여야 해!"라고 답할 것이다. 자, 여기서 표현의 차이를 눈치챘는가?
소비자는 가격을 지불하는 사람이므로 '가격이 싸다'혹은 '가격이 비싸다'라고 표현한다.
반면 생산자는 돈을 받는 사람이므로 '가격이 낮다' 혹은 '가격이 높다'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물가라는 단어는 주로 정부가 주도하는 내용의 기사에 나온다. 중립적 입장에서 물가 상승률을 관리하는 것이 정부이기 때문이다.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기사에서 언급될 때는 대체로 체감 물가, 장바구니 물가라고 나오며, 이 단어들이 등장하는 문장은 대부분 '높아서 죽겠다'라는 내용으로 마무리된다. 물가를 이야기할 때 기업은 악역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
일자리라는 말을 떠올려보자. 이와 관련해 가계(나 또는 우리 집)는 취업에 주목한다.
기업은 취업에는 별 관심이 없고 고용에 대해서만 논한다. 정부는 취업과 고용둘 다 섞어 쓴다. 청년들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기업에게 '고용'을 늘리라고 압박하는 식이다.
금리를 다룰 때는 보통 가계와 기업이 같은 편에 선다. 금리가 높아서 문제되는 경우는 대출금리가 올라가 갚아야 할 이자가 늘어났을 때다. 예금을 많이 해놓은 사람은 금리가 오르면 오히려 행복하다. 받게 되는 이자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금리가 오를 때는 항상 '대출자'에 대한 내용만 뉴스에 나온다.
위의 이야기는 달달 외워가며 공부할 것은 아니다. 그저 경제이 세 주체들이 서로 맞물려 있으며, 주체들이 같은 편일 때도 있고 대립할 때도 있다는 사실만 기억하자. 경제문제에 잇어 '절대적인 나쁜 놈'은 없다. 동알한 상황에 있더라도 다양한 입장과 사연이 존재한다. 그것을 유념하고 여러분 각자의 위치에 맞게 읽으면 된다. 그다음 자신의 위치에 따라 앞으로 어떻게 행동할지 마음먹고 실천해야 한다.
경기를 알려면 '느낌' 대신 '지수'와 친해지자
보통 사람들은 경기의 좋고 나쁨을 이야기할 때 지극히 개인적인 기준을 따른다.
'요즘 경기가 너무 안 좋아'라는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손님이 없어서, 장사가 안 되니까, 분위기가 안 좋으므로, 회사가 비상 경영 체재에 들어간다고 해서, 비용을 줄이라는 말을 들어서와 같은 이유를 말한다. 이런 말들은 대부분 '그건'보다 '느낌'에 가깝다.
그나마 환율이 올라서, 수출이 급감했으므로, 주가가 폭등했으니까 등 어떤 '실적'을 이유로 대는 경우는 좀 낫다.
정부는 느낌으로 경기를 진단하거나 문제에 대응하지 않는다.
일부 뉴스에서는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일반 사람들이 말하는 문장을 그대로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감정을 배제하고 데이터를 근거로 이야기하는 뉴스가 더 많으며, 이런 뉴스가 보다 합리적이다.
다양한 데이터를 모아 기준에 맞게 숫자로 변환해서 그 숫자가 의미하는 바를 한누에 알 수 있도록 만든 것이 바로 지수다. 일반적으로 특정일의 지수를 100이라 정한 뒤, 그 이후의 지표를 이와 대비하여 평가한다.
보통 100을 넘으면 좋은 것으로, 100을 넘지 않으면 나쁜 것으로 본다.
우리나라 정부가 중요하게 다루는 지수 중 하나를 꼽자면 '경기종합지수'가 있다.
기획재정부에서 관리하는 것으로 크게 선행지수, 동행지수, 후행지수로 구분한다.
선행지수는 말 그대로 '먼저 움직이는 숫자'다. 구인·구직 비율처럼 앞으로 벌어질 일을 예측할 수 있는 지표들로 구성된다. 구인·구직 비율이 높아진다는 것은 일할 사람을 구하는 쪽은 줄어들고 일자리를 구하는 쪽으로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곧 경기가 점차 나빠지고 있음을 가리킨다. 따라서 구인·구직 비율의 지수를 보면 앞으로의 경기가 좋을지 나쁠지를 가늠할 수 있다.
동행지수는 '현재와 같이 움직이는 숫자'다. 예를 들어, 시장에서 물건이 얼마나 팔리는지는 보여주는 소매판매액지수는 현재경기를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후행지수는 지난 경기를 돌아보며 확인하는 데 사용한다. 가계소비지출은 가계가 소비를 얼마나 했는지, 다시 말해 이미 완료된 경제활동에 대한 것이다. 만약 가계소비지출의 지수가 이전에 비해 줄었다면 그 시기의 경기가 나빴던 것이다. 분석할 수 있다.
실제 뉴스에는 경지종합지수보다 물가나 증시와 관련된 지수들이 훨씬 많이 등장한다.
이에 대해서는 차차 소개할 예정이니 지금은 경기를 판단하려면 지수와 친해져야 한다는 사실만 기억하자. 모든 지수의 의미를 하나하나 파악하려 무리하지 말고 천천히 다가가면 된다. 눈에 자주 띄는 지수부터 알아보고 그 의미를 계속 곱씹어보면 저절로 경기가 잘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물론, 모든 지수를 다 아는 날이 오게 될지라도 경기 변화를 100% 맞힐 수는 없다. 우리가 신이 아니라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지금까지 떼아의 경제상식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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