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정보

#43 보험 가입시 반드시 챙겨야 할 것

728x90
반응형
SMALL

보험 가입할 때 보통 설계사의 설명과 지시에 의존하여 진행하게 된다. 보험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한 어쩔 수 없는 과정이다.

그러나 제대로 보장받을 수 있도록 보험 계약 시 다음 몇 가지 사항은 반드시 짚어보고 또 챙겨두도록 한다.

1. 주 계약과 특약을 확인할 것 : 보험은 주계약과 특약으로 나뉜다. 주 계약은 보험약관에 명시된 의무계약이며 특약은 주 계약에 덧붙여 부가되는 것으로 대게 선택사항이므로 필요한 것만을 가입하도록 한다. 특히 실비특약은 여러 회사에 가입되어있다 하더라도 비례하여 나누어 보상되기 때문에 중복가입 할 경우 자칫 손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가지고 있는 보험의 특약내용을 한 번 더 확인 후 가입하도록 한다.

2. 자필서명 : 보험청약서에 자필서명은 보험 계약의 유효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는 동시에 보험사와 분쟁이 생길 경우 중요한 증거로 작용한다. 따라서 계약을 할 때는 반드시 본인이 서명하도록 한다. 또한 피 보험자를 지정할 경우에는 반드시 지정된 사람의 사인을 받아야 법적으로 보험효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3. 납입기간과 보장기간을 각각 확인 한다 : 납입기간은 보험료를 내는 기간을 뜻하며 보장기간은 보장받는 기간을 뜻한다. 납입이 끝나는 시점부터 보장받을 수 있다고 헷갈리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저축성보험 같은 경우 납입기간 10년, 거치기간 10년인 경우 만기, 보장받는 시점은 20년 후부터 된다. 납입, 거치기간과 보장기간을 반드시 확인할 것!

4. 보장되지 않은 부분을 반드시 확인한다. 보험 설계를 받을 때 대개 무엇이 보장되는 지 여부만 듣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모든 보험은 보장되지 않은 경우도 반드시 설정해 두고 있으므로 어떤 경우에 보장되지 않는지 반드시 확인하도록 한다.

5. 납입 영수증 수령 : 계약 시 보험청약서를 작성하게 되는데 이는 보험증서와 더불어 보험이 체결되었다는 중요한 증거가 되므로 보관해야 한다. 청약서와 더불어 1회 보험 납입 영수증은 보험체결 시점을 확인해줄 수 있는 증거가 되므로 반드시 함께 보관하도록 한다.


지금까지 떼아의 보험정보였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보상과 문제를 해결해주는 떼아가 되겠습니다^^

상담문의는 아래▼▼▼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