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걷기·뛰기·자전거... 건강개선에 가장 좋은 운동은?
등산, 걷기, 뛰기, 자전거 타기 중 건강 개선 효과가 가장 큰 운동은 등산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대가 높을 수록 선호하는 운동도 등산이었다.
26일 개인정보보호위원회와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맞춤형 산림치유 프로그램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사례는 한국임업진흥원의 산림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한 산림치유 분야 첫 가명 정보 결합사례다. 산림과학원은 운동 활동별 건강개선 효과 분석을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의료 빅데이터와 빅데이터 전문 기업 ‘비글’이 보유한 운동 데이터 8만여개를 가명 처리·결합했다.
연령대별 등산, 걷기, 뛰기, 자전거 타기 등 운동 활동을 분석한 결과 연령이 높아질 수록 등산을 많이 하고, 뛰기는 줄어드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별 등산 운동 비율은 10대 14%, 20대 28%, 30대 31%, 40대 35%, 50∼70대 38%로 나타났다. 반면 뛰기 운동 비율은 10대 19%, 20대 15%, 30대 9%, 40대 6%, 50대 5%, 60대 4%, 70대 0.6% 순이었다.
30대 이후부터는 걷기와 등산이 주된 운동 활동으로 나타났으며 10대는 걷기, 20대는 자전거 타기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 등산, 체중·허리둘레 개선 효과에 좋아
운동 활동과 건강 지표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4가지 운동 중에서 등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4가지 운동에서 운동량·빈도가 증가할수록 혈압·콜레스테롤·공복혈당 등 건강지표가 정상 범위로 안정화됐고, 입·내원·요양일수와 총의료비 등 의료부담도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체중·체질량·허리둘레 등의 건강 지표에서는 등산 횟수·거리가 미치는 개선 효과가 나머지 운동 보다 크게 나타났다.
등산이 조깅·자전거 보다 다이어트 효과 크다
30대 이후 걷기와 등산, 20대는 자전거
등산이 걷기나 뛰기, 자전거 타기보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과 함께 이같은 내용이 담긴 ‘맞춤형 산림치유 프로그램 분석’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연령대별 운동 활동을 분석한 결과, 연령이 높아질수록 등산, 걷기, 뛰기, 자전거 타기 중 등산을 하는 인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등산 운동 비율은 10대 14%, 20대 28%, 30대 31%, 40대 35%, 50∼70대 38%로 나타났다.
반면 뛰기 운동 비율은 10대 19%, 20대 15%, 30대 9%, 40대 6%, 50대 5%, 60대 4%, 70대 0.6% 등 고령층일수록 비율이 낮아졌다.
주된 운동 활동으로 30대 이후부터는 걷기와 등산을, 10대는 걷기, 20대는 자전거 타기를 했다.
개인정보위와 산림과학원은 운동 활동과 건강지표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운동 활동 중 등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특히 같은 횟수와 거리를 운동할 때 다른 운동 활동보다 등산이 체중, 체질량, 허리둘레 등의 개선 효과가 다른 운동보다 크게 나타났다.
산림과학원은 운동 활동별 건강개선 효과 분석을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의료 빅데이터와 빅데이터 전문 솔루션 기업 ‘비글’이 보유한 운동 데이터 약 8만 개를 가명 처리·결합해 도출했다.
비글, 국립산림과학원과 연계 통해 '등산'의 효능 밝혀
회원 180만을 자랑하는 국내 최대의 운동앱 '트랭글' 개발・운영사인 주식회사 비글(대표 장치국)이 '등산을 자주 하면 정말 건강할까?'라는 오래된 질문에 대한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박현, 이하 산림과학원) 과학적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주제는 개인정보보호위원회(위원장 윤종인, 이하 개인정보위)와 산림빅데이터 플랫폼(한국 임업진흥원 원장 이강오)의 기획으로 추진되었으며, 국립산림과학원이 연구, 분석에 참여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지난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약 10년간 트랭글로 운동한 이용자의 운동빅데이터와 해당 이용자의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의료빅데이터를 가명 처리 후 결합하여 산림에서의 운동 활동 종류 및 빈도에 따른 건강 개선 효과를 분석 중이다.
분석 결과, 걷기, 뛰기, 자전거 타기 등의 운동을 했을 때보다 등산 빈도와 거리가 증가할수록 체중과 체질량 및 허리둘레가 훨씬 더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HDL 콜레스테롤은 증가하는 경향이 확인됐다.
실제로 이번 결과는 숲의 치유 기능을 과학적으로 규명한 첫 사례이자, '막연히 등산을 자주하면 건강할까?'라는 질문에 명쾌한 답변을 준다는 평가를 얻었다.
㈜비글 장치국 대표는 "국립산림과학원과의 후속연구결과를 활용하여, 전국의 도시숲과 등산로, 둘레길 코스를 이용한 개인맞춤형 운동방법(이동속도, 추천코스, 휴식주기) 실시간 안내 기능을 '트랭글GPS' 앱을 통해 제공하고, 아웃도어 환경에서 게임처럼 운동하는 '트랭글 웰니스 프로그램'에 참여한 사용자의 운동과정과 결과정보에 NFT (Non-Fungible Token)를 적용하는 신규 서비스도 곧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길도 있었네"…옛 지도 속 사라진 등산로들
옛 지도로 보는 비법정탐방로
불과 30년 전만 해도 비법정탐방로나 불법산행이란 개념은 희미했다. 그래서 당시 산악인들은 오지를 찾아 새로운 길을 만드는 개척 산행을 즐겼고, 산악전문지들은 새로운 코스를 취재해 기사로 담았다. 과거에는 길이었으나 지금은 길이 아니게 된 곳들이 과거 월간<山> 지도에 남아 있다. 이 지도 속에서 현재 비법정탐방로가 된 옛길을 찾아봤다. 현재는 대부분의 길이 사라졌거나, 국립공원공단 직원들에 의해 출입이 단속되고 있다.
설악산(1991년 10월호)
오색에서 대청봉과 끝청으로 오르는 코스가 3갈래나 되며, 화채능선, 대청봉~희운각대피소 능선 코스, 마등령에서 저항령을 넘는 백두대간 코스도 모두 표시돼 있다.
내설악 일원에 용아장성 코스, 가야동계곡 코스도 모두 기록돼 있다. 굵직한 등산로 간에 짧게 연결되는 접속 코스도 많았다.
지리산 피아골(1994년 10월호), 도장골(1992년 7월호)
지리산 피아골 코스는 아름다운 단풍을 볼 수 있는 탐방로로 이름을 떨치고 있다. 그런데 과거에는 피아골 코스도 다양했다. 지금은 바로 주능선으로 올려치는 길만 남아 있는데, 과거에는 사면을 지나 바로 노고단으로 가는 길과, 용수암계곡을 따라 삼도봉 방면으로 오르는 길이 있었다.
도장골은 현재 비법정탐방로로 계곡미가 뛰어나 여름철 불법산행이 끊이지 않는 곳. 반면 거림골과 대성골은 현재 개방된 탐방로와 당시 탐방로가 그대로 일치한다.
한라산(1972년 9월호)
한라산 정상 백록담으로 오르는 길은 현재 성판악 코스와 관음사 코스, 두 개밖에 없다. 그러나 과거에는 무려 5개 코스가 동서남북 및 서북 방향에 나 있어 정상에 오를 수 있었다. 이들 중 서쪽은 어리목탐방로, 남쪽은 돈내코탐방로로 현재도 남아 있지만, 이 탐방로를 통해 백록담까지 갈 순 없다
가야산(1991년 3월호)
가야산은 현재 해인사 방면에서 오르는 1코스와 백운리 방면에서 오르는 2코스 단 두 가지의 단조로운 탐방로를 갖고 있다. 그러나 1991년 3월호 기사에선 가야산 서북능선을 따라 독용산까지 진출하는 코스를 소개하고 있다. 현재 이 지역은 희귀식물이 자생하고 등산로가 매우 위험해 비법정탐방로로 규제되고 있다.
소백산(1990년 8월호)
소백산은 부드럽고 육중하면서도 확실한 산세를 가진 탓인지 옛 등산지도를 찾아봐도 많은 샛길이 발달하진 않은 것으로 추측된다. 그나마 눈에 띄는 건 1990년 8월호에서 납량특집의 일환으로 소백산 북쪽 대산골과 성골을 잇는 계곡 산행을 개척해서 실은 기사. 계곡을 캐녀닝으로 올라 막영을 하고 다시 계곡을 따라 내려오는, 계곡 출입금지에 야영금지인 현재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산행이 가능했기에 소개한 코스였다.
내장산(1970년 11월호)
내장산은 50년 전에도 단풍 구경하기 좋은 곳으로 이름이 났다. 1970년 11월호에서 한국 베스트 단풍 구경 코스로 내장산이 소개됐다.
흥미로운 것은 당시 내장산 등산지도가 현재와 비교해 봤을 때 크게 달라진 점이 없는 것은 물론, 오히려 망해봉, 연지봉, 까치봉으로 이어지는 북쪽 능선이나 장군봉~연자봉으로 이어지는 능선 등 현대에 와서 탐방로가 더 많이 생겼다는 점이다. 봉덕리에서 순창새재기점(지도상에 노란 실선)으로 가는 길은 현재 임도로 변했다.
월출산(1996년 6월호)
월출산 암릉은 험준하기로 유명하다. 현재 동에서 서, 남에서 북으로 십자 형태로 개방된 탐방로들은 이를 피하거나, 철계단과 구름다리를 이용해 통과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그런데 과거에는 오히려 이 암릉을 정면 돌파하는 코스로 이용했다. 대표적인 것이 남동쪽 양면석불릉 코스다. 지금은 땅끝기맥 4구간의 일부라 공단 측의 단속에도 기맥 종주자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본 기사는 월간산 12월호에 수록된 기사입니다.
현대차 경형 SUV 캐스퍼, 운전 편하고 차박까지… 첫차로 ‘굿’
풀 폴딩 시트로 공간 활용성 확장
차로 이탈방지 등 안전사양도 굿
작고 앙증 맞은 디자인에 아웃도어에 충분한 실내공간, 갖출 건 다 갖춘 첨단 주행보조시스템, 예상을 뛰어 넘는 주행 퍼포먼스까지 ‘첫 차’의 매력을 듬뿍 담은 모델을 찾았다. 현대자동차의 경형 SUV ‘캐스퍼’다.
지난 26일 현대차 캐스퍼를 타고 서울에서 대부도까지 왕복 120km를 시승했다. 캐스퍼는 광주형일자리의 첫 산물이자, 온라인으로 고객들한테 직접 판매하는 현대차의 첫번째 모델이다. 사전계약 첫 날에만 1만8940대의 예약이 완료 됐고, 이달 누적 1만대 생산을 돌파하며 순항 중이다.
생각 했던 것 보다 차체가 더 작고 귀여웠다. 차체 길이는 3595mm, 폭은 1595mm, 높이는 1575mm다. 기아 레이와 높이가 125mm 낮아진 것 빼고는 같은 크기를 갖고 있다. 깜찍한 외관만 보면 진짜 매력을 놓칠 수 있다. 캐스퍼의 찐 매력은 사실 차박시 활용 가능한 실내다. 2열은 물론, 세계 최초로 운전석까지 완전히 접어버릴 수 있는 풀 폴딩 시트가 적용돼 있어 사실상 차량 전체를 캠핑 공간으로 쓸 수 있다. 슬라이딩·리클라이닝 기능까지 실내 공간을 자유자재로 조정할 수 있다. 행에 나선다. 역시나 출발이 가뿐하다. 캐스퍼 기본 모델은 1.0 MPI를 탑재해 최고 출력 76PS(마력), 최대 토크 9.7kgf·m, 복합연비 14.3km/ℓ를 확보했다. 선택사양으로 운영하는 ‘캐스퍼 액티브’는 1.0 터보 엔진과 역동적인 외장 디자인으로 구성해 최고 출력 100PS, 최대 토크 17.5kgf·m, 복합연비 12.8km/ℓ의 동력 성능을 갖췄다. 차체가 작으니 운전과 주차가 그렇게 쉬울 수 없었다. 속도를 내본다. 가볍게 툭툭 치고 나간다. 시속 80km 언저리에 올랐을 때 드라이브 모드를 스포츠로 변경 해 본다. 경쾌한 가속이 시작됐다. 힘겨워하는 기색 없이 120~130km까지 순식간이다. 1.0 터보 만으로도 이 정도 주행 재미를 느끼게 할 수 있다는 게 새삼 놀라웠다.
주행의 재미를 충분히 누리고 나니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이 궁금했다. 캐스퍼는 경형 최초로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차로 유지 보조(LFA), 전방 충돌방지 보조, 전방차량 출발 알림을 전 트림에 기본 적용했다. 앞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을 포함한 7개 에어백이 기본 적용됐고 고강성 경량 차체 구조까지 챙겼다.
캐스퍼의 판매가격은 기본 모델 스마트 1385만원, 모던 1590만원, 인스퍼레이션 1870만원이다.
강릉시, 정동진 오토캠핑장 조성
2022년 강원도 관광자원개발사업 선정
강릉시는 전북함이 전시되어 있던 통일공원 함정전시관 부지에 조성예정인 정동진 오토캠핑장 사업이 2022년도 강원도 관광자원개발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강원도 관광자원개발사업으로 선정되면서 총사업비 20억원 중 도비 13억원을 지원받게 되며 내년 상반기 착공해 8월경에 준공할 예정이다.
2001년도부터 20여 년간 통일공원 함정전시관에 전시되어오던 전북함이 시설물 노후에 따른 안전사고 우려로 지난 7월 내부관람이 전면 중단됐고 해군 주관으로 현지에서 2022년 1월 목표로 철거가 진행되고 있다.
강릉시는 전북함 철거가 완료되면 해당 유휴부지에 비대면 관광트렌드를 반영하고 무분별한 차박문제 해소 및 올바른 캠핑문화 정착 등을 위해 정동진 오토캠핑장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오토캠핑장에는 캠핑존 50여 면 외에도 전망대와 포토존, 맨발공원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시설이 조성되며 특히 캠핑 사이트 간 사생활 보호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고 산과 바다가 어우러진 수려한 자연경관을 활용한 이색 이벤트도 개최해 차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강릉시 관계자는“정동심곡 바다부채길과 모래시계 공원 등 주변 관광지와 연계해서 남부권 관광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쉐보레 브랜드만 판매하던 한국GM이 레저용차량(RV) 열풍에 맞춰 트럭 전문 브랜드 'GMC'까지 들여오며 라인업을 다양화 한다.
가장 기대되는 차량은 쉐보레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타호'다. 타호는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와 플랫폼, 파워트레인 등을 공유하는 초대형(풀사이즈) SUV다. 현대차 '팰리세이드'는 물론 쉐보레 '트래버스'보다도 한등급 위인 차량이다.
타호는 차체 길이가 5352㎜에 달하고, 전폭도 2미터가 훌쩍 넘는다. 차체가 큰 만큼 실내도 넉넉하다. 특히 3열 공간 가운데 레그룸은 동급 최대로 알려졌다. 트렁크 적재용량은 기본 722ℓ, 2열과 3열을 접으면 3454ℓ나 된다.
파워트레인은 V8 6.2L 가솔린 엔진과 10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해 최고출력 355~420마력, 최대 토크 53.0~63.6kg·m을 발휘한다. 전자식 6단 자동변속기와 에어서스펜션 등 최신 기술도 적용됐다. 트레일러 스웨이 컨트롤과 브레이크 어시스트 등을 활용해 캠핑카, 요트 등을 견인할 수 있다.
캠핑 용품도 임인년 새해에 오른다
27일 오후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한 시민이 전시된 캠핑 용품을 보고 있다.
임인년 정초부터 자전거 업계와 아웃도어 업계가 원자재가와 인건비 상승 여파로 값을 올릴 전망이다. 주요업체 가격 인상은 경쟁업체 등에게도 영향을 줄것으로 예상된다. 2021.12.27/뉴스1
지금까지 떼아의 여행,등산,캠핑 뉴스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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